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야마하 사운드바 블루투스 연결안될 때 해결방법 및 초기화 방법

by JuntinM 2020. 5. 15.

 

방 TV에 연결해서 간단하게 쓰려고 야마하 사운드바(YAS-109)를 구입하였다. TV와 연결은 쉽게 잘 되었다. DTS Virtual X라고 3D 서라운드 기능, 영화나 다큐멘터리 등에서 목소리를 또렷하게 들리게 해주는 클리어 보이스(Clear Voice) 기능 등 상품설명에서 광고하는 여러 기능들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스피커 자체의 소리 역시 개인적인 평이지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균형잡힌 소리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패드류에서 블루투스로 음악을 들어보고 싶어 연결을 시도하였는데, 몇 대의 스마트폰, 패드들을 돌아가며 블루투스로 연결을 해도 연결이 되었다는 화면은 확인할 수 있었지만 정작 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혹시 TV에 연결되어 있는 HDMI(ARC), 광케이블의 문제인지 모두 분리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역시 아무런 소리도 나오지 않았다. 인터넷을 뒤져가며 여러 해결방법들을 따라 해 보았으나 모두 실패였다. (예를 들면 여러 블루투스 기기에 연결한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블루투스 기기를 스마트폰에서 직접 선택해줘야 한다, 연결을 끊었다가 연결하기를 여러 번 반복해 봐라, 스피커에 연결된 선들을 모두 분리하고 연결을 시도해봐라 등등...)  

 

할만큼 해봤다는 생각에 구입처에 문제점을 설명하는 문의 글을 남기면서 한 가지가 생각이 났다. 처음 설치를 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하면서 스마트폰에서 진행되었던 업데이트 작업을 해주었는데, 그 설치가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그래서 초기화 방법(불빛이 깜빡일 때까지, 전원 버튼과 소리 줄이는 버튼(109,209)을 동시에 오랫동안 터치하고 있기, 107,207 모델의 경우는 전원 버튼과 음소거 버튼)을 알아내어 사운드바 기기를 초기화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하였다. 이제서야 들리기 시작하는 음악소리...

 

블루투스로 음악감상 역시 매우 만족스러웠다. 

 

[ 간단 요약 ]

1. 연결하는 기기가 여러 블루투스 기기들에 연결한 적이 있는 경우, 사운드 바로 블루투스로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

2. 연결하는 기기나 사운드바의 볼륨 설정 확인

3. 사운드 바에 연결된 HDMI, 광케이블 등을 제거하고 다시 설정해보기

4. 사운드 바를 업데이트한 적이 있다면, 초기화해보고 시도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