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관련 용어

LTV 주택담보대출비율

by JuntinM 2019. 1. 7.

(이미지 출처: https://www.faizanbarai.com/rise-of-real-estate-market)


우리 삶에 부동산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뉴스나 신문들을 보면 나오는 부동산 관련 소식들. 하지만, 부동산 용어들을 따로 공부하지 않았다면 모르는 용어들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전혀 부동산에 관심 없던 분들을 위해 아주 쉽게 부동산 용어들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오늘은 처음으로 LTV에 대해 알아보자.


Loan To Value Ratio(LTV): 흔히 LTV 혹은 주택담보대출비율 등으로 불리는 이 용어는 새로 구입하려는 집 혹은 현재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맡기고 대출을 받는다면 얼마만큼 집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지를 보는 비율을 말한다. 쉽게 설명한다고 했지만, 여전히 어렵다면 예를 들어 보겠다.


대출을 받아서 구입하려고 하는 아파트의 가격이 5억이라고 하자. 그리고 여기 LTV가 50%가 적용된다고 하자. 그렇다면 은행은 최대 2억5000만원까지 돈을 빌려줄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정한 아파트 가격 5억이란 것은 정부가 공시해 놓은 기준시가가 아니라 각각의 금융회사(은행, 보험 등)의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이 아파트에 전세 2억의 세입자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

위의 예에서 계산해 놓은 2억 5천만원에서 전세 2억만큼을 빼주면 된다.


그럼 2억5천만원에서 2억을 빼주면, 우리가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5천만원까지가 된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기를......



 

'부동산 관련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주권과 분양권  (0) 2019.01.17
DTI 총부채상환비율  (0) 2019.01.07